결제안내

전자세금계산서 제도안내

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거래시기가 속한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해야합니다.

전자세금계산서 제도안내

전자세금계산서 제도의 정의
  •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란 사업자가 전자적 방법에 의해 세금계산서를 발급,교부하고 국세청에 전송하는 것을 말합니다.
  • 동 제도는 인터넷 이용률 증가 등 사회적 환경이 성숙 되었음에도 종이세금계산서 사용에 따른 납세협력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하는 것이다.
전자세금계산서를 교부해야 하는 사업자
  • 법인사업자의 경우 2011년부터 의무화가 되었으며, 개인사업자는 복식부기의무자에 대하여 2012년부터 의무화 됩니다. [단계별로 가산세 부과]
  • 따라서, 의무화가 예정된 상황을 고려하여 미리 실제발급과 국세청 전송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업무 숙달과 여러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전자세금계산서 시행의 따른 혜택 및 가산세
[전자세금계산서 제도의 시행에 따른 혜택]
  • 개인사업자는 2015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 동안 거래분에 대해 건당 200(연간 100만원한도)의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 됩니다.
    [단, 법인사업자는 2014.01.01 이후 발급세액 공제 폐지(부가가치세법 제 47조 제 ①항)]
[전자세금계산서 제도 시행의 따른 가산세]
구분 미교부 지연교부/지연수취 국세청미전송 국세청지연전송
가산세 2011. 1. 1 ~2013. 12. 31 2% 1% 0.3% 0.1%
2014. 1. 1 ~ 1% / 0.3% (법인/개인) 0.5% / 0.1% (법인/개인)
  • 미교부 :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대상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을 경우
  • 지연교부 / 지연수취 : 전자세금계산서를 지연교부 / 지연수취 하는 경우 [매출자는 지연교부, 매입자는 지연수취에 해당되어 각 1%로씩 가산세 부과됨]
  • 국세청 미전송 : 전자세금계산서를 교부 후 전송하지 않은 경우
  • 국세청 지연전송 : 전자세금계산서를 지연전송하였을 경우

컴퓨존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안내

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안내
U+ BIZ 전자세금계산서 바로가기 국세청 바로가기
전자세금계산서 마감 안내
  •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상품 구매한 날짜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가능합니다. [10일이후 발급 불가능]
  •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 54조[세금계산서의 교부 특례]
    사업자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제 16조제 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일이 속하는 달의 10일까지 발급하는경우로서,
    발급기한의 말일(10일)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경우에는 그 다음날까지 발급할 수 있도록 기간 연장
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전송 안내
  •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전송은 익일전송 (승인여부 상관없이 발행문서)[2012년 1월 11일이후]
  •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 53조[전자세금계산서]
  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발급일(전자서명일)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하도록 전송기한 조정
    (법령상 발급일 다음날까지 전송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,전송과정에서의 오류 등을 감안한 전송마감일을 의미하는 것이며,실질적으로는 발급 즉시 전송하라는 취지임)
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행 안내
  • 2015년 1월부터 세금계산서의 수정 발급 사유인 기재사항착오·정정 [사업자등록번호 변경]시 익월 10일까지 가능합니다.
    익월 10일 이후 발급 요청시에는 지연발급가산세가 부과되므로 발급 요청시 정확한 확인 부탁드립니다. [부가가치세법 제 60조 제 2항 제 1호, 7호]
  • 대표번호 [1588-8377 내선5번 회계팀]